본문 바로가기
일본 음식

홋카이도(北海道)의 대표적인 명물 10선

by 미나미나(MINAMINA) 2024. 6. 20.

안녕하세요 이웃나라인 일본의 문화를 탐구하는 미나미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홋카이도 음식의 특징과 대표적인 음식 10개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음식 외에도 알고 계시거나 추천하시는 다른 음식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lists목차

    1. 홋카이도 음식의 특징

    홋카이도는 토지의 절반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고 주위는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곳입니다. 온대 기후의 북쪽 한계인 동시에, 아한대 기후의 남쪽 한계에 위치하여 눈이 쌓여 있는 기간이 길고 초봄이 되어서야 눈이 녹기 시작합니다. 사계절이 뚜렷하여 계절별로 지역 특성을 살린 풍부한 식재료가 육성되고 있습니다.

    16세기 중반, 홋카이도 남부가 일본인의 거주지인 '화인지'로 정해졌고, 에도 시대에 들어서는 마쓰마에 번에 속했었는데요. 아이누 민족이나 혼슈에서 이주민에 의해 전해진 음식 문화의 일부는 오늘날 홋카이도의 향토 요리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냉랭한 기상 조건에 대응해서 구미의 근대 농업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이나 토지 개량 등의 노력을 계속해왔고, 이를 극복해 내면서 홋카이도는 일본 최대의 식량 공급 지역으로서 발전했습니다. 현재 팥, 감자, 밀 등 많은 품목이 전국 최고 수준의 생산량을 올리고 있습니다.

    주변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바다에서 나는 식재료도 매우 풍부합니다. 또한 넓은 대지와 시원한 기후를 살려 낙농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홋카이도산 와규나 버터, 치즈 등의 유제품은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명물 중에 하나입니다.

    2. 대표적인 홋카이도 명물

    (1) 미소 라멘(味噌ラーメン)

    홋카이도 미소 라멘
    (출처: photoAC)

    홋카이도의 대표적인 명물이라고 하면 역시 미소 라멘인데요. 미소 라멘은 1955년경 삿포로 시내에 위치한 라멘 가게인 '아지노 산페이(味の三平)'의 초대 점주 '오오미야 모리토(大宮守人)'에 의해 개발되어 전국적으로 널리 퍼졌습니다.

    토핑으로 숙주를 넣는 곳이 많고, 버터와 옥수수를 넣어서 콘버터 라멘(コーンバターラーメン)으로 먹기도 합니다.

    (2) 징기즈칸(ジンギスカン)

    홋카이도 양고기 요리 징기즈칸
    (출처: photoAC)

    징키즈칸은 양고기를 활용한 홋카이도의 대표적인 향토 요리인데요. 가장 큰 특징은 중앙부가 볼록 튀어나와 있는 '징기즈칸 냄비'라는 전용 냄비에 얇게 썬 양고기와 야채를 구워먹는 다는 점입니다. 굽기 전에 먼저 양념을 해서 구워먹는 방법과 생고기를 구운 다음에 양념장에 찍어 먹는 방식이 있습니다.

    요리의 이름이 징키즈칸이라는 점에서 중국 요리나 몽골 요리를 연상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지만, 사실은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과거 헤이안 시대의 겐페이 전쟁에서 활약한 무장 '미나모토노 요시츠네(源義経)'가 홋카이도를 경유해 몽골로 건너가 징기즈칸이 되었다는 도시전설이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1932년 만주국 건설에 깊이 관여한 홋카이도 대학 출신의 '코마이 토쿠조('駒井徳三)'가 남만주 철도사원으로 있을 당시 이름을 붙였다는 설이 널리 퍼져있습니다.

    (3) 쟈가버터(じゃがバター)

    홋카이도 감자버터구이
    [puamelia] / CC BY

    쟈가버터는 가열한 감자에 버터 혹은 마가린을 곁들인 요리로, 감자가 대량을 생산되고 버터의 원료가 되는 젖소가 많은 홋카이도에서 발달한 요리입니다. 홋카이도의 가정집에서는 반찬, 안주, 간식 등으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4) 스프 카레(スープカレー)

    홋카이도 스프카레
    dreamcat115 / CC BY

    스프 카레는 홋카이도의 삿포로시에서 유행하기 시작해 전국적으로 퍼지게 된 카레요리입니다. 1971년 삿포로시에서 개점한 「아잔타(アジャンタ)」에서 개발한 약선 카리(薬膳カリィ)가 원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프에 향신료가 배어 감칠맛과 매운맛을 느낄 수 있고 큼지막하게 썬 건더기 재료가 특징입니다. 메인 재료로서 닭 통다리살이 들어가는 것이 기본이었지만 현재는 돼지고기 조림이나 양갈비, 각종 어패류가 들어가도 합니다.

    (5) 장키(ザンキ)

    홋카이도 닭 튀김
    Junya Ogura / CC BY

    장키는 홋카이도의 튀김 요리로 주로 닭고기를 사용하며, 튀기기전 닭에 간장과 마늘로 먼저 조미를 한 뒤, 그 다음 전분가루와 밀가루를 활용해 튀김 반죽을 만든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가라아게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닭고기 이외에도 돼지고기, 양고기, 사슴고기, 문어, 오징어, 연어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6) 에스카롯푸(エスカロップ)

    홋카이도 돈가스
    竹麦魚

    에스카로프는 홋카이도 네무로시에서 맛 볼수 있는 요리로, 버터밥이나 케찹밥 위에 데미 글라스 소스가 뿌려져 있는 돈가스를 얹은 요리입니다. 줄여서 에스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케찹밥을 사용하면 아카에스카(赤エスか), 버터밥을 사용하면 시로에스카(白エスか)가 됩니다. 현재는 시로에스카가 주류라고 합니다.

    (7) 스파카츠(スパカツ)

    홋카이도 스파게티 돈가스
    (출처: photoAC)

    스파카츠는 홋카이도 쿠시로시에서 만들어진 요리로 이름에서 알 수 있 듯, 스파게티 위에 카츠류와 미트 소스를  얹은 요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59년에 개점한 양식당 「레스토랑 이즈미야(レストラン泉屋)」에서 개발된 메뉴인데 추운 겨울에도 끝까지 뜨거운 상태로 즐기고 싶다는 마음에 만들었다고 합니다. 쿠시로시의 시민은 이미 거의 다 먹어본 18만명 쿠시로시민의 소울 푸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8) 이시카리나베(石狩鍋)

    홋카이도 연어 전골
    (출처: photoAC)

    이시카리나베는 연어를 주재료로하여 미소로 조미한 홋카이도의 대표적인 향토 요리이자 냄비 요리입니다. 1880년부터 존재했던 홋카이도 이시카리시의 고급 일식집인 「킨다이테이(金大亭)」에서 처음 선보였다고 전해집니다.

    (9) 카이센동(海鮮丼)

    홋카이도 해물덮밥
    (출처: photoAC)

    카이센동은 규동, 오야코동 등과 함께 대표적인 일본식 덮밥 요리 중 하나인데요. 한국어로는 회덮밥, 해물덮밥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냉동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홋카이도 및 도호쿠 지역에서 전국으로 퍼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재료로는 참치, 가리비, 연어, 오징어, 새우, 문어, 게, 성게, 연어알 등이 있습니다.

    (10) 이쿠라동(いくら丼)

    홋카이도 연어알 덮밥
    (출처: photoAC)

    이쿠라(いくら)는 한국어로 연어알을 뜻하는데요. 즉, 이쿠라동은 따뜻한 밥 위에 연어알이 얹어져 있는 일본식 연어알 덮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홋카이도는 일본 내에서 연어와 연어알이 생산량이 가장 많은 곳이기 때문에,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